[스크랩] 2007 수능-수리 출제경향 분석, 수리 가형 어려워...

2006. 11. 18. 01:07박중희 수학이론정리/수능 수학이론 강의

 

200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경향 분석

           

             < 2교시 : 수리 영역 >                                         


1. 출제 경향

1. 지난해 수능과 비교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제보다는 비슷한 경향으로 출제되었다. 그러나 단순 암기만으로 해결하는 문제보다는 수학적 정의나 개념을 확실히 알아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어 기초 지식이 부족한 학생들은 문제가 제시하는 조건만으로 실마리를 풀어나가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었다.

 

2. 주관식의 배점이 <가형>은 지난해 총 32점에서 금년에는 33점으로 늘어났고 <나형>은 지난해 총 31점에서 금년에는 32점으로 늘어났다.

<가형>의 선택과목 배점은 지난해 총 18점에서 금년에는 17점으로 줄었다.

3. 난이도 분석

<가형>의 경우 지난해 수능에 비하여 약간 어렵게 출제 되었고 <나형>의 경우 지난해 수능에 비하여 약간 쉽게 출제되었다.

따라서 지난해 수리 <가형>과 <나형>의 만점자의 표준점수의 차가 6점이었는데 금년에는 이 차이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졌다.


2. 난이도

< 가형 >

2006

수능대비

쉽다

 

비슷하다

 

어렵다

9.6 

모의평가대비

쉽다

 

비슷하다

 

어렵다

< 나형 >

2006

수능대비

쉽다

비슷하다

 

어렵다

 

9.6 

모의평가대비

쉽다

 

비슷하다

어렵다

 


3. 학습 대책

 문제풀이 위주의 학습 방법에서 탈피하여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수학적 개념들의  상호연관성들을 파악하면서 공부한다. 또, 수학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개념과 원리이다. 항상 왜라는 질문 형식을 상기하면서 공부한다면 새로운 문제를 접했을 때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출처 : 대성학원, 마이맥스터디 www.mimacstudy.com
출처 : 시사
글쓴이 : 마이맥스터디 원글보기
메모 :